낱말익히기: 사다 buy, purchase, shop

☞ 낱말 익히기 목록보기   ☞ 모두 열기 모두 닫기 ?
■산다 buy, buys, bought - buying, bought
[바이, 바이즈, 보ㅗ트 - 바잉, 보ㅗ트]
buy는 돈.예산(budget)에서 생겨난 낱말이어서, 무엇을 돈을 주고 내것으로 만든다...는 어감으로 '산다'는 말이다.
승리.자유.시간 ... 등과 같이 형태가 없는 것에 쓰면> 꼭 돈이 아니더라도 다른 댓가(위험.손실...이익의 포기 ...)등을 감수하고 승리.자유.시간... 등을 획득한다는 어감이 된다.
☞ 더 보기 >>

■구매한다 purchase, purchases, purchased - purchasing, purchased
[퍼ㄹ취스, 퍼ㄹ취씨즈, 퍼ㄹ취스트 - 퍼ㄹ취씽, 퍼ㄹ취스트]
purchase= pur(forth[포쓰] 앞)+ chase([췌이스]붙잡다) => 경쟁.전쟁...등에서 상대방보다 앞서서 붙잡는다...는 어감으로, 무엇을 사들인다는 뜻이고, buy와 같은 뜻으로 쓰지만, 어감이 형식적이고 딱딱하다. 한글에서 '산다'라는 어감에 비해 '구매한다'라는 어감이 형식적이고 딱딱한 것과 같다.

■shop, shops, shopped - shopping, shopped
[숖, 숖스, 숖트 - 숖핑, 숖트]
shop는 물건.서비스.용역 등을 제공하는 건물.상가.점포.가게 ...등 영업을 목적으로하는 곳(가게, 상점, 영업장....)을 일컫는 이름말이다.
움직임말로 쓰면, 본질적은 뜻은 'shop에 간다'는 말이고, => 가게에 가서 물건을 구경하며...라는 어감으로, 물건.용역...을 산다.
shop+ 누구 => 수사기관(경찰...등)에 범죄를 밀고한다 라는 말로도 쓴다.
☞ 더 보기 >>

■ buy, purchase 그리고 shop의 어감을 비교해 보자.

표를 산다...는 말을 할때,

보통의 어감으로 댓가.돈에 초점을 두고 산다라고 말하려면, buy
=> I'm going to buy a ticket.
좀 형식적이고 딱딱한 '구매'와 같은 어감으로 말하려면, purchase
=> I'm going to purchase a ticket.
가게에 가서 눈으로 둘러보고...라는 어감으로 말하려면, shop
=> I'm going to shop a ticket.
파는데가 잘 없던데...어디서 구했어? 처럼 말을 하게 되는데, 이때의 '구했어'라는 말은, 뜻은 '산다'는 말이지만, 표현이 다른데서 오는 어감의 차이가 있다. 영어에서도, '산다'라는 직접적인 낱말인 buy.purchase.shop을 대신해서, get이라고 하는데, 마찬가지로 어감차이는 있다.
=> I'm going to get a ticket.

shop과 store
store[스토어]는 무엇을 공급하기 위해 쌓아두는.저장해두는 장소(창고.기지.보관소....)라는 말이고, 공급한다...는 움직임말로도 쓴다.
그런 어감이 있어서, 물론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shop은 단일 품목을 파는 가게에 주로 쓰인다면, store는 여러가지 품목을 파는 가게에 주로 쓰이고, store가 shop에 비해 규모가 좀더 큰 느낌을 준다. 예컨데, 백화점을 department store, 대형할인점을 discount store...등.